티스토리 뷰

sentry에는 다양한 기능들이 많은데, 오늘 포스팅 해 볼 주제는 inbound filter에 대한 이야기이다. 사실 이 기능의 일부는 유료버전에서 사용이 가능하지만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범위도 강력하거니와 나는 급할 때, 트라이얼 버전으로 해당 기능의 도움을 받은 경험이 있어 함께 소개해보고자 한다.

https://docs.sentry.io/product/data-management-settings/filtering/

 

Inbound Filters

Learn about the different methods for filtering data in your project.

docs.sentry.io

 

그간 직접 코딩을 하면서 여러 조건의 에러를 필터링 하는 방법들을 소개했는데, 이번에 소개할 방법은 프로젝트 내부의 설정으로 필터링하는 방법이다. 여기서 필터링 된 에러는 할당량에 포함되지 않는다. (여담으로 다른 포스팅들에서도 할당량에 포함되지 않는 방법들을 많이 소개하고있다. 사용자가 많이 없는 초기 스타트업 혹은 자본이 엄청 많아 모든 프로그램을 결제하는 회사가 아닌 이상 대부분 무료버전을 사용할 것 같은데, 그 때 할당량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우선 인바운드 필터를 적용하고자 하는 프로젝트로 진입한다. LNB Settings -> Projects -> 필터링하고자 하는 프로젝트 선택.

진입 후, PROCESSING의 Inbound Filters 메뉴에 진입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설정페이지를 볼 수 있을것이다.

하나하나 소개해보자면,

ERRORS FILTERED IN THE LAST 30 DAYS (BY DAY)

30일간 인바운드 필터링 설정으로 필터되어 수집하지 않은 에러의 수를 보여준다. 또한, 어떠한 필터링에 걸려 수집하지 않게되었는지 원인 파악에도 용이하다.

FILTERS

다음은 다양한 필터링을 할 수 있는 부분이다. 먼저 토글버튼으로 익스텐션 혹은 로컬에서 테스트 중 발생한 이슈, 더 이상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는 레거시 브라우저 오류, 알려진 웹 크롤링 에러 등과 같은 조건들을 걸러준다.

CUSTOM FILTERS

해당 부분에서는 특정 IP 주소에서 발생하는 에러를 막을 수 있다. 맨 처음 포스팅을 시작하면서 인바운드 필터링의 일부는 유료기능이라고 했는데, 그 기능이 여기에서 등장한다. 이미 배포된 버전 중 특정 릴리즈에서 발생하는 에러 혹은 일부 원하지 않는 에러 메세지를 통하여 필터링이 가능하다. 

사실 에러 메세지를 통하여 필터링하는 방법은 이미 다른 포스팅에서 소개한 바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바운드 필터의 에러메세지를 굳이 설명하고자 한 나의 경험이 하나 있다.

https://hyermione.tistory.com/20

 

센트리(sentry) BeforeSend 함수 활용 - 용량 조절, 슬랙 전송 등

참새가 방앗간을 들리듯이 센트리가 에러를 프로젝트로 보내기 전에 반드시 방문하게 되는 HOOK이 있다. https://docs.sentry.io/platforms/javascript/guides/electron/configuration/options/#before-send Basic..

hyermione.tistory.com

https://hyermione.tistory.com/21

 

센트리(sentry)에서 수집 제외 에러 설정하기 - ignoreErrors

센트리를 세팅하고 이슈를 받아보면 당황스러울 때가 있다. 이렇게 많은 에러가 숨어있었다고!? 라는 마음 때문이다. 수집된 에러들을 천천히 살펴보면 사실 (이유가 어찌 되었건) 불필요한 에

hyermione.tistory.com

보통 서비스되고 있는 프로젝트는 특정일에 배포를 진행하게 된다. 우리 회사도 마찬가지였는데, 특정 버전이 배포 후 많은 에러를 수집하고 있었다. (변론해 보자면 타 팀에서 발생한 에러가 수집되는중이었다...!) 거의 초마다 발생하는 에러였는데, 타팀에서 발생한 에러였기때문에 에러 fix보다 센트리에서 수집을 하지 않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되었다. 다만 문제는 배포일자에 있었는데, 상단 포스팅에서 소개한 방법들을 통하려면 코드 수정 후 재배포가 이루어져야 가능한 부분이었다. 물론 너무 급하다면 핫픽스도 가능했지만 나는 이때 인바운드 필터 기능을 이용하여 (핫픽스 포함)배포 없이 불필요한 용량의 차지 없이 에러를 수집할 수 있었다.

물론 트라이얼 버전을 통해 사용하는 프로젝트라면 트라이얼 버전이 끝난 이후, 다시 에러가 수집되니 그 사이에 한 줄 코딩하여 배포해야겠다.

혹시 나와같은 상황에 처한 실무자에게 한 줄기의 지혜가 되길 바란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